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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주먹토끼의 영감땅굴
마케터 주먹토끼가 2023년 7월에 읽은 자기계발서적 5권(역행자/부자의 그릇/인스타 브레인/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오프라인 사업만 10년 한 39세 김 사장은 어떻게 콘텐츠 .. 본문
마케터 주먹토끼가 2023년 7월에 읽은 자기계발서적 5권(역행자/부자의 그릇/인스타 브레인/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오프라인 사업만 10년 한 39세 김 사장은 어떻게 콘텐츠 ..
주먹토끼 2023. 7. 13. 00:14남들이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할 때 나는 아무래도 여름에 가장 책을 많이 읽는 것 같다.
벌써 5권이면 꽤 많이 읽은 것 같기도.
1. 역행자(확장판)
함께 일하고 있는 대리님이 주변에 읽으라고 엄청 추천해 줬다고 나한테도 읽어보라고 추천한 책. 요즘 어떤 종류의 자기 계발서가 있는지 잘 몰랐는데 무려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한 때 루저(?)라고도 할 수 있는 저자의 인생이 현재 부족하지 않은 돈을 실시간으로 벌고 가지게 된 시간적 여유를 마음껏 즐길 수 있을 때까지 변한 여정이 담겨있다. 그는 <역행자 7단계 모델>을 제시하며 차근차근 따라올 것을 강조하는데 사실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 기억에 선명하게 남는 건 다음 세 가지다.
첫 번째, 자의식을 해체할 것.
즉,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내가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남의 잘한 점을 수용할 수 있어야 나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다. 남에 대한 시기와 질투를 아예 느끼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오히려 그런 사람에게서 배울 점을 찾아 내 것으로도 만들어야 한다. 해당 단계는 역행자 7단계 중 1단계로 역행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마음가짐에 대해서 말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어떻게 보면 마케터에게는 정말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사실 창의적인 마케팅이라는 건 얼마나 잘 훔쳐오냐인 것 같기도 하다. 누군가가 잘한 거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내가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치열하게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두 번째, 독서와 글쓰기를 매일 할 것.
그의 권장시간은 책 읽는 시간 1시간 + 글 쓰는 시간 30분이다. 매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측면에서 두뇌회전력도 빨라진다. 책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변명을 하자면) 직업이 마케터이다 보니 하루에 핸드폰에 투여하는 시간이 너무 많았다. 이제부터 출퇴근 시간 혹은 퇴근 후에 30분이라도 꾸준히 책을 읽어보자고 다짐한다. (참고로 <역행자>는 파리행 비행기 - 전쟁 중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피해 14시간이나 걸린다 - 에서 완독 해버렸다.) 또 블로그에도 좀 더 꾸준히 뭐라도 기록을 남겨봐야겠다.
세 번째, 베풀 것.
나에게 가장 부족했던 능력 중 하나인 것 같다. 나부터도 여유롭지 않다는 생각에 밥 한 끼, 커피 한 잔을 남에게 사주는 걸 조금은 아까워했던 것 같다. 또 남들이 나를 챙겨줘도 반대로 내가 역으로 열심히 챙겨주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가족들에게도, 친구들에게도, 직장동료들에게도 더 베풀며 살아가야지. 더 좋은 사람이 되어줘야지.
- 저자
- 자청
-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 출판일
- 2023.05.29
여러모로 나 자신을 반성하고 직접 행동으로 실천을 옮기게 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나중에 두고 한번 더 읽어볼 것 같다.
2. 부자의 그릇
<역행자>에서 독서 입문자에게 추천했던 세 권의 책 중 하나. 추천했던 책은 웬만하면 다 읽어보려고 한다. 이 책은 특히나 소설 같은 형식으로 적혀있어서 읽기가 쉬웠다. 부자의 마인드를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사고를 하면 좋을지 사업을 망한 주인공과 한 부자 할아버지의 대화 형식으로 쉽게 풀어 적어놨다. 페이지 수도 많지 않아서 술술 읽혔다.
- 저자
- 이즈미 마사토
- 출판
- 다산 3.0
- 출판일
- 2015.03.02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 하지. 돈은 남으로부터 오는 거니까. 마침내 신용은 커다란 돈을 낳고,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돈의 크기도 자연히 커져. 그러면 또다시 신용도가 상승하는 구조인 거야.
3. 인스타 브레인
이 책 역시 <역행자>에서 추천했던 책 중 하나. <부자의 그릇>보다는 읽히는 맛이 덜하지만 (어느 정도 우리가 지레짐작을 하고 있었지만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던) 팩폭을 제대로 날리는 도서다. 최근 디지털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면서 인해 인간의 진화는 이를 따라오지 못하고 여전히 채집, 수렵의 사회에서 유리했던 방식 그대로 행동하고자 한다고 한다. 또 얼마나 휴대폰 사용이, 아니 휴대폰이 주변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몰입을 빼앗겨버리는지 여러 연구를 통해 고증한다.
이 책을 한참 읽다가 합정에 새로 생긴 <오키로북스>라는 책방을 방문하게 되었다. (원래 부천에서 오픈했다가 닫고 합정에서 다시 열었다고 한다.) 1층에는 여느 책방과 다르지 않게 여러 종류의 책이 큐레이션 되어 있었는데, 재밌는 건 2층이었다.
2층은 '오키로모드'라는 공간이었는데 휴대폰을 반납하고 온전히 책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내가 간 기간에는 오픈 기념으로 잠시 무료 개방을 했지만 입장권은 1.2만 원이라고 한다. 하루종일 핸드폰을 안 볼 자신만 있다면 1.2만 원의 입장료를 내고 책에 몰입할 수 있다. <인스타 브레인>을 읽고 있던 시점에 알게 된 공간이라 새롭게 보였다. 혹시 이 공간을 기획하신 분도 이 책을 읽었던 건 아닐까 혼자 상상해 봤다.
공간이 아주 넓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다시 합정에 오게 된다면, 아니 오키로모드를 이용해 보기 위해 합정을 다시 찾아올 것 같다:)
- 저자
- 안데르스 한센
- 출판
- 동양북스
- 출판일
- 2020.05.15
4.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
이 책 위에서 소개한 '오키로북스'에서 마케팅 서적이 큐레이팅되어 있던 공간에서 찾아냈다. 정말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성공한 사람은 '퍼스널 브랜딩'에 관한 책을 찾지 않는다며 팩폭을 하면서 시작되는데, 작가의 문체에서부터 진심이 느껴졌다.
퍼스널 브랜딩에서는 '전문성'이 요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것보다도 나만의 스토리, 나만의 관점을 녹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 읽으면서 와닿았다. 결국 퍼스널이라는 단어에 들어가 있는 person(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다. 그건 아주 대단한 얘기가 아니라도, 오히려 인간미를 더하는 것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콘텐츠를 일구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5. 오프라인 사업만 10년 한 39세 김 사장은 어떻게 콘텐츠 부자가 됐을까?
이 책 역시 마케팅 섹션 내 큐레이팅된 책 중 한 권이었다. 콘텐츠 사업을 하면서 어떤 마인드 셋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지 '김사장'과 '신'이라는 멘토 인물을 통해 어렵지 않게 알려준다.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도 앞서 읽었던 <역행자>와 <내 생각과 관점을 수익화하는 퍼스널 브랜딩>에도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콘텐츠는 꾸준히 오래가야 한다. 꾸준히 오래가는 게 아니라면 나 자신을 콘텐츠 마케터 혹은 제작자라고 부를 수 없다. 대단한 무언가를 하나 적기보다는 작은 것을 여러 개 적는 것이 낫다.
또 이 책을 읽으며 내나 자신을 반성했던 부분은 나 자신이 평소에 어떻게 내 팔로워들(지인)과 SNS 상에서 소통을 했냐는 것이다. 내가 너무 겉만 번지르르한 내 가장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했는지, 진심 어린 댓글을 그들의 피드에도 찾아가며 소통하려고 했는지 등 읽으면서 속으로 뜨끔하는 포인트였다. 그래서 이 부분을 읽었던 날 올렸던 인스타그램 피드에는 출장+여행 사진을 올리며 텍스트로는 내가 어떤 점이 부족했고 보완해가고 싶은지를 한 줄 적었다. 이렇게 서서히 조금씩 '진짜의 나'로 내 피드가 물들어갈 수 있길 바라본다.
일상 경험을 정리하는 것도 즐기면서 못하는데 남들이 못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게 과연 자연스러운 걸까요? 일상 경험을 정리하는 게 정말 그렇게 가치가 없는 일일까요? 그렇다면 일상 경험을 녹여서 순위권에 진입하는 수많은 에세이집은 과연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지금 부족해 보이는 습작을 남기지 않으면, 미래의 걸작은 절대 탄생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걸작 만드는 것에 집착하면서 자신을 괴롭히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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